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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타이밍체인교환 "스포티지R"

차종: #스포티지R


정비내역: #타이밍체인셋트 교환 #외부밸트셋트교환 #엔진마운트교환 #흡기탈부착크리닝 #인젝터크리닝


안녕하세요

#마하모터스 입니다.

이번정비 포스트는 타이밍체인소음 으로 인해 타이밍체인교환과 외부밸트셋트 교환 그리고

아이들시 소음으로 에어컨풀리 교환의 정비시공 포스트가 되겠습니다.






위 차량은 방문주신 회원님의 어머님께서 중고차를 구매하시고 차가 이상하여 방문을 주신 회원님의 차량입니다.

회원님께서 어머님차를 몰아보시더니 차가 이상하다 하여 방문을 주셔서 점검과 진단후 정비시공을 하여드린 차량이네요~




점검을 하여보니 외부밸트베어링 소음과 에어컨풀리 베어링 마모로인해 소음이 많이 올라왔으며,

타이밍체인 또한 소음이 많이 발생을 한 사례가 되겠습니다.

보통 타이밍체인 부품은 영구적이기는 하나 엔진오일교환 관리 미흡이나 냉간시동시 워밍업을 안하고 바로 출발하였을경우

타이밍체인에 마모가 많이 이루어진답니다.



기존에 장착되어있던 타이밍체인과 외부밸트 부품등을 교환하려고 탈거한 상태 입니다.




새로이 장착할 타이밍체인셋트 입니다.

타이밍체인은 셋트부품 구성은 #타이밍체인1개 #오일펌프체인1개 #타이밍체인텐셔너2개 #체인가이드4개 이렇게

8가지 구성부품으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마하모터스 는 모든부품은 순정부품만을 고집한다는것은 이제 알고 계시지요~~^^




다시한번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부품과 새로운 부품입니다.




위 부품이 차량에 들어갈 부품이구요

교환할 부품구성은 엔진마운트셋트 와 타이밍체인 그리고 외부밸트셋트 ,,,,에어컨풀리 등이 되겠습니다.

정비를 수월하기위해 미리 부품준비를 하여놓은 포스트 입니다.






엔진에 장착되어 있던 타이밍체인을 걷어내놓고 이물질등을 크리닝하여놓은 상태 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타이밍체인을 조립하고 하나,둘씩 조립에 들어갑니다.


타이밍체인 구성위치를 보시면 엔진오일이 타이밍체인라인 에도 엔진오일이 들어가는것을 알수 있을겁니다.

타이밍체인은 체인만 구성되어 있는것이 아니라 체인장력을 유지해주는 체인텐셔너 라는놈이 장착이 되어 있답니다.

체인텐셔너는 피스톤식으로 되어있어 안으로들어갔다 나왔다 하면서 체인장력을 유지해주는것 인데요~

피스톤식이다보니 윤활유가 필요하겠지요~!!

그 윤활유가 바로 엔진오일 이랍니다.

그러니 엔진오일관리 와 워밍업이 중요하다고 강조를 하는것 이구요~~^^









붉은 원안에 들어가있는 부품이 타이밍체인텐셔너 입니다.

포스트를 보시는바와같이 타이밍체인이 2개다 들어가 있으니 체인텐셔너도 2개가 장착이 되어진답니다.




정비할량이 많아 동시에 여러가지 정비시공에 들어갑니다.

흡기매니폴드 내에 카본누적도 많아 탈착하여 크리닝에 들어가며, 외부밸트 또한 교환주기가 넘어 외부밸트셋트 또한 교환에 들어갑니다.




흡기매니폴드 를 크리닝 하기위해 탈착한 포스트 입니다.


동시에 정비에 들어가니 정비소요시간이 많이 단축이 되겠지요~~^^




엔진만 안내려을뿐 이지 이것저것 뜯어놓고나니 엔진룸이 휭~하네요

그렇다고 볼트 한개라도 빼먹고 조립하면 안되지요~~!!

그럼 아마추어~ㅋㅋ




이렇게 순차적으로 하나,둘 조립을 하고

타이밍체인 라인을 조립을 하였으니 이제 외부밸트라인을 조립할 단계이랍니다.


위 포스트는 마하모터스에서 진행하고있는 이벤트 외부밸트셋트 에 포함되어있는 워더펌프 를 조립한 포스트가 되겠습니다.




다시한번~~

신품으로 장착한 워더펌프 입니다.

밸트 교환주기에 맞추어 워더펌프 는 꼬옥~~교환을 하여주시기를 바랍니다.

워더펌프 또한 소모품 이라서 시간이 흐르면 워더펌프내에 베어링으로 인해 밸트/베어링 소음이발생되며 더 나아가서는

워더펌프내 리데나(씰링)가 터져 부동액(냉각수)누수가 되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마하모터스 는 외부밸트교환시 워더펌프교환 과 댐퍼풀리(개선품) 셋트로 교환을 저렴한 이벤트로 하고있으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마하모터스 홈페이지 이벤트란 참고바래요~~^^)

꼬옥~~~알고 계시기들 바랍니다.




엔진마운트 또한 새로이 교환을하고

엔진마운트 역할은 엔진과변속기를 차체와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엔진과변속기 무게로 힘을 많이 받는답니다.

그러니 사간이 흐르면 마운트내부 고무가 경화가되고 또한 중력으로인해 아래로 내려앉아 재역할을 못하는 문제가 발생이 되구요~!!

마운트는 3개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엔진을 잡아주는 엔진마운트 와 변속기(미션)를잡아주는 미션마운트 그리고 센터를 잡아주는 센터마운트 이렇게

3개로구성이 이루어져 있답니다.




위 보이는 포스트가 엔진마운트가 되겠습니다.

엔진에 장착되어있는 마운트의 역할은 시동시 엔진떨림을 잡아주는 역할과 변속시 차량이울컥거림을 잡아주며,

주행시 변속이 이루어질때 엔진떨림과미션떨림을 잡아주어 운전자에게 충격이 안오도록 하는역할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댐퍼풀리 와 외부밸트를 걸고~!!

또~~한가지~!!




에어컨풀리 입니다.

왜~~에어컨바람이 잘나오는데 에어컨풀리 를 교환을 하는냐구요~~??


자 ~왜 교환을 하는지 포스트와 함께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에어컨풀리 안쪽에는 베어링이 장착이되어있답니다.

에어컨풀리는 외부밸트에 함께 장착이되어있어 시동을걸고 엔진이회전을하면 에어컨풀리 도한 회전을 한답니다.

단~실내에서 에어컨스위치를 on을하면 에어컨이 회전하는 에어컨풀리에 마그네틱이 붙어 에어컨콤프가 작동하는 그런~~원리 입니다.




위 포스트는 에어컨풀리 를 뒤집어본 포스트입니다.

손구락이 가리키고있는 곳이 에어컨풀리베어링 입니다.


에어컨풀리베어링assy 도한 외부밸트셋트 베어링과 교환주기가 똑같다고 보시면되겠습니다.

외부밸트베어링 도한 시간이흐르면 마모로인해 소음발생이 되잖아요~~!!

마판가지로 에어컨풀리베어링 또한 시동시에는 계속회전을 하기에 베어링마모로 인해 소음이 발생이 된답니다.


더~나아가서는 요 #에어컨풀리베어링 으로 인해 교환주기가 넘으면 에어컨콤프에 크나큰 문제가 발생되어

#에어컨콤프 어셈블리로 교환을 하여야 하는 문제가 발생이되기도 하구요~!!!!




마지막으로 기존에 장착되어있던 에어컨풀리와 신품 에어컨풀리 를 교환한 포스트를 보여드렸습니다.


마하모터스 는 자동차정비전문점으로 회원님들께서 안전한 드라이브를 할수있도록 공부하고 노력하는 업체이오니

내 차량에 문제가 있다면 언제든지 상담을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마하모터스는 차량점검은 무상서비스로 하여드리고있으니 알고 계셔요~~^^

간혹~~유선상담시 이러한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점검을 받으면 돈이 들어가나요~~???

아니요~~!!

마하모터스 는 차량점검은 서비스로 하여드리고 있답니다~~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