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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쏘렌토R" 댐퍼풀리 파손으로 해드열변형

차종: 쏘렌토R


년식: 2010년식


증상: 주행시 댐퍼풀리 파손으로 인해 해드열병형 발생하여 냉각수 오버히트


안녕하세요

마하모터스 입니다.

이번정비 포스트는 주행중 댐퍼풀리 파손으로 인해 외부밸트가 빠져나와 주행이 불가한 상태인데도

장거리 주행과 고속주행을 겸하여 해드변형이라는 크나큰 데미지가 발생된 사례를 포스트 하여봅니다.


주행중 댐퍼풀리가 파손되면 워더펌프 정지로 인해 냉각수 순환이 안될뿐더러

쏘렌토R 기준 차량은 파워펌프가 장착이 되어 있어 파워핸들까지 먹통이 되는 문제가 발생이 된답니다.

그러니~!!

댐퍼풀리가 파손이 되어 외부밸트 에서 이탈이 되었다면 즉시 차량을세우고 가까운 전문정비샵으로

견인입고를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자~~그럼

포스트를 보실까요~~^^






위 포스트 는 무엇일까요~??








다시한번 반대로 뒤집어 보았습니다.










자~~

아시겠나요~~^^

맞습니다.

R-엔진 댐퍼풀리 입니다.


예전에 탈착하고 고물통에 있는 댐퍼풀리 하고 비교를 하여보았습니다.

위에 있는 댐퍼풀리도 정상은 아니지만 그레도 아레있는 댐퍼풀리 보다는 양호하여 보이네요


그럼~!!










요것이 정상적인 댐퍼풀리 입니다.

우측거는 구형 댐퍼풀리 이며,,,좌측거는 개선품인 댐퍼풀리 입니다.

자~다시한번

우측 부품하고 좌측 부품이 달라보이시나요~!!

우측댐퍼풀리 는 구멍이 여러개가 나있는것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좌측부품에는 없구요

왜~!!!

저렇게 개선품 댐퍼풀리 에는구멍을 뚤어놓았을까요~~?

현대모비스부품 에서 시간이 남아도는것도 아니고 말이죠~~ㅋㅋ

제가 예전에 블로그 포스트에 댐퍼풀리 역활과 왜~또~!!

문제가 되는지에 대해 글로써 말씀을 드렸지만~~~다시한번~~^^


댐퍼풀리가 장착되는곳은 엔진크랭크축에 장착이 되어진답니다.

크랭크축에 장착이 되어지는 이유는 엔진이 크랭크가 회전을 하면 댐퍼풀리 또한 회전을 하지요

그 회전을 낭비를 안하고 댐퍼풀리에 밸트를(외부밸트) 감아 놓는답니다.

그럼 그 밸트는 (외부밸트)는 그 주위에 장착되어있는 발전기며, 에어컨콤프,,,그리고 워더펌프 와 파워펌프(장착차량) 까지

작동을 시켜주어 안전한주행을 할수있도록 도와주는 아주~아주~!!!!

중요한 부품이지요


그런데

그 중요한 부품이 이탈을 하였다면 어떻게 될까요~~~???









차주분께서 연락(예약)도 없이 저희 마하모터스를 아시고 방문을 주셨습니다.

현장이 좀 한가해서 점검을 하여드렸죠

그런데 차량에 탑승하고 시동을걸고 출발을 하려니 핸들이 먹통입니다.

참고로 쏘렌토R 차량은 핸들이 (조행장치) 유압으로 작동이되는 타입이어서 시동이 걸리면 파워펌프가 작동을 하여

핸들을 부드럽게 하여주는 유압방식 이랍니다.

그런데~!!

핸들도 겁나게 무겁고 완전 88년도 NO파워핸들 이었답니다.


바로 시동을 끄고 엔진본넷을 열어 밸트쪽을 확인하여보니 아니나다를까 댐퍼풀리 이탈로인해 밸트가 벗겨진 상태였답니다.


그런데~~~왜~!!

댐퍼풀리가 파손이 되었다면 밸트쪽만 교환하면 되지!!!

왜~!! 뭐 땜시 엔진을 내리고 그라냐~??

이 생각을 하실겁니다..ㅎㅎ









제가 위글에 언급을 드렸듯이!!!

댐퍼풀리가 파손되면 바로 안전한곳에 주차를 한후 시동을 꺼야 한답니다.

그런데~

위 차량의 고객님의 30~40KM를 넘는거리를 고속으로 주행을하고 장거리 주행을 하였기에

엔진을 탈착한것 이랍니다.

왜~!!

그러냐구요~~??


또다시~설명~^^ (간략하게~~ㅋㅋ)


위글에 댐퍼풀리의 중요성과 역할을 설명을 드렸읍죠~~~(참고하세용^^)

댐퍼풀리가 파손된 상태에서 장거리주행과 고속주행을 겸하였기에 냉각수 순환불량으로 엔진이 과열되어

엔진해드가 변형이 되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댐퍼풀리 파손이 되면 즉시 안전한곳에 주정차를 하고 전문정비샵에 견인조치를 하시라는것~~!!!









이제~

포스트 설명 들어갑니데이~~^^


변형된 엔진해드를 교환하기 위해 오늘도 어김없이 엔진을 탈착합니다.







다행히도 엔진해드 만 변형이 되고 엔진실린더는 양호하였네요

정말루 다행이라 생각이 되어지더군요.









탈착한 엔진헤드 입니다.

엔진헤드는 알루미늄 제질로 되어있어 열에 취약한 약점있지요.

그러니~

댐퍼풀리 가 문제되기전 아니~~~소모품 교환주기가 다가온다면 예방정비의 중요성을 알고 계시기를 바랍니다.









파손된 댐퍼풀리 와 이번에 교환할 부품을 하나,둘~~폐기 고물통에 담아 봅니다.

저곳이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차오르겠지요,,ㅠㅠ







타이밍체인 또한 교환을 하고요!

타이밍체인은 년식과 킬로수가 있어 다음에 문제가 되지를 않도록 예방정비 차원에서 부품값만 청구되어 교환을 합니다.












위 시퍼렇게 째려보는눔이 헤드가스켓 입니다.

제가 먼저번 포스트 하였을때 울 부장님이 겁나게 빨리 정비하는 바램에 헤드가스켓 포스트를 놓쳐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요것이 헤드가스켓 이라는것 알고 계시라구요~~^^


요번 정비는 제가 직접~~^^

(실은 안채정부장님이 몸이 편찮으신 관계로 월차로 휴무하신다 하기에~~ㅠㅠ)

빨랑~~허리 회복혀라.









엔진헤드를 고정시켜주는 헤드볼트 또한 신품으로 교환









오토레쉬 (캠팔로우 / 어져스트) 또한 모비스정품인 신품으로 교환!!

(요것도 부품대만 청구되어 교환을 합니다)









요것이 R-엔진에 적용되는 외부밸트 풀셋트 입니다.

아~~!!!









댐퍼풀리 또한 개선품으로 교환

알고 계시죠~~??

마하모터스 에서 현재 상시로 외부밸트셋트(댐퍼풀리) 포함으로 상시이벤트를 하고 있다는것~!!ㅎㅎ









요러코롬~!!

외부밸트셋트 와 댐퍼풀리 를 정상적으로 장착을 하면 끝~!!














정비 완료후 마무리는 깔끔하게~!!


서두에서 글을 겁나게 써더니만 오늘도 어김없이 손구락이 저려 오네요..ㅠㅠ

요즘 피가 안통하는지 아니면 나이가 많이 쳐묵여서 인지 손구락도 저리고 팔도저려오네요,,ㅠㅠ

아 울고 싶어라~









요렇게 정비시공 완료후 마하모터스 마당에서 한컷~!!

끝!!


오늘의 포스트는 좀 성의가 없어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욤~~^^

다음번 포스트는 좀더 알차게 글고 좀더 잼나게 포스트를 하여드리겠습니다~~ㅎㅎ


아~~

댐퍼풀리 교환의 중요성과 문제시 안전한곳에 주,정치후 견인조치~!!!

알고 계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