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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냉각수"오버히트" 냉각수줄어듬" 기포발생"정비

차종: 스포티지R


차량년식: 2010년


정비시공내역: 냉각수 오버히트로 인해 엔진해드 교환 및 터보차져 소음으로 터보차져 교환,,,,등


안녕하세요

자동차정비전문점 마하모터스 입니다.

어느덧 땃땃한 봄이 찾아왔네요

거리에는 벗꽃이 만개하고 싸나이 마음을 심쿵하게 만들어버리는 계절 봄~~!!!

상큼한 봄이 왔으니 모든분들 안전운행 하시며 즐거운 드라이브~!!

아시겠지요~~^^

​                            



오늘의 포스트는 스포티지R 차량이며 냉각수(부동액) 오버히트로 인해 천안에서 방문주신 회원님의 차량이랍니다.


자~~그럼

포스트를 보실까요~~~!!





먼저 해드를 정비하기 위해서는 엔진을탈거하고 정비에 들어갑니다.

이번 정비는 해드뿐만 아니라

엔지의 과급기인 터보차져 소음도 굉장히 심하고~!! 타이밍체인 소음도 무쟈게 심해 여러가지 정비를 하게되었습니다.

정말~~

이번 차량의 정비를 하면서 정비사 입장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아니쥐~~

소비자 입장으로 생각을해보았을때 이렇게 정비를 하면 어케하니~!! 하는생각이 절로 나더군요!





해드를 탈거 하기위해서는 엔진 주위에 붙어있는 부속류의 부품을 하나,둘씩 탈거 해야만 해드를 탈거를 할수가 있답니다.

타이밍체인도 탈거를 해주고~~





이렇게 하나,둘 탈거를 하다보면 엔진해드가 뚝~~딱~!!

털어지는것은 아니다라는것 알고들 계시죠~~~^^


위 포스트 는 엔진해드 를 탈거한 포스트가 되겠습니다.





엔진해드를 탈거하면 요렇게 엔진피스톤 이 보이구요~~

다행히도 엔진실린더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엔진해드 를 탈거하고 실린더면은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죠~실린더면에 해드가스켓이 올라가야 되거덩요

해드가스켓은 철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조립시 찌꺼기 나 이물질이 없어야 한답니다.

안그럼~!!

하자발생!!


그런데~~뉘미

일을 요따구로 해놓았니~~~!!!!!!





뭘까요~~???


다시한번~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엔진해드 가스켓 입니다.

그런데 왜~~제가 기존에 장착되어있던 해드가스켓 을 재포스트 하였을까요~!!

해드가스켓도 오래되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무엇인가 이상합니다.






다시한번~~!!

느낌 오시나요~~??

넵 맞습니다.

실리콘 입니다.

이것을 본순간 말이 안나오더군요

뉘미~!!!


엔진해드 의 역할은 기밀작용 이랍니다.

엔진실린더 와 해드사이 에 장착이 되어지는데요

아주~!아주~!! 중요한 부품 이랍니다.

해드가스켓에는 아무것도 쳐바를 필요가 없다!! 이것이랍니다.

그런데 어는 아무추어 분이 정비를 하셨는지 요렇게~!!

아니면~~!

실리콘을 바르면 더 낫겠지 하고~!! 실리콘을 발랐던가~!!




또 문제~!!

위 볼트는 엔진밸브 캠축을 잡아주는 캠축카바볼트 입니다.

그런데 탈착하는 과정에 볼트가 죄다 부러져 저렇게 나오더군요!!

아마두~!!

전에 작업시 볼트를 조일때 오버토크 로 볼트를조여 볼트가 늘어지면서 저렇게 파손된거로 사료가 됩니다.




문제의 엔진해드 가스켓 (실리콘처리)과 캠축카바 볼트 부러짐 의 포스트 입니다.

오버히트의 원인~!!

저녀석들이라고 생각이 되어지네요


제가 지금까지 정비를 하면서 이 생각만큼은 잊지를 않고 있답니다.

사람은 거짓말을 하지만 기계는 거짓말을 안한다.

혹시라도 정비사님들 게서 제글을보신다면 정비사의 기본마인드는 갖고 정비를 하여주셨으면 합니다.

(힘들게 일하고 욕은 먹지말자구요~^^)






댐퍼풀리 입니다.

댐퍼풀리를 탈착해서 보니 댐퍼풀리 는 개선품이 장착이 되어있더라구요

아마두~

예전에 엔진작업을 하면서 댐퍼풀리 교환을 하신듯 싶습니다.

그런데~~뉘미

요거 댐퍼풀리 탈거할때 울 직원분 씨펄소리 여러번 나왔을거라 생각이 되네요


위 포스트를 보시면 동그란 원안에 홈이 보이실겁니다.

우측홈이 기존에 댐퍼풀리 와 엔진크랭크키 에 장착이 되어지는 정상키홈 자리 이랍니다.

그런데 좌측에 거시기한 홈이 보이실겁니다.

우측 구멍에 부드럽게 삽입을 해주어야 하는데~~~뉘미~!!

뭐가 급하다고 구멍도 없는자리에 어거지로 끼워맞추어 저렇게 되어 버렸네요

정말루~~엔진크랭크축 이 안망가진것이 천만만반의 다행이라 생각이 되어집니다.








탈거한 엔진해드 입니다.

엔진해드면은 기존 엔진해드가스켓 에 쓰잘데기 없는 실리콘을 쳐 발라 해드면이 변형이 이루어져

해드를 교환에 들어갑니다.


해드를 앞,뒤 로 뒤집어본 포스트 입니다.







엔진해드 를 탈거하고 타이밍카바 그리고 타이밍체인도 모조리 탈거하니 엔진이 조그만하게 변신이 되었네요,,ㅎㅎ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타이밍체인 과 각종부품류 들입니다.

저기서 교환할부품은 교환을 하고 재사용할 부품은 재 사용을 합니다.






탈착한 터보차져 입니다.

터보차져는 교환을 합니다.

교환의 원인은 가속시 와 가속후 휘파람 소음이 심하여 교환을 권장해 드렸습니다.

해드를 탈거한김에 교환을 하면 부품값만 청구가 되므로 고객님께서 무리가 되는 부분이지만

애마를 오래토록 타시려면 교환해주세요~!!

요렇게 말씀을 드린부분이랍니다.

(과잉정비 아니어요~~^^)






요 두개가 이번에 작업한 부품중에 제일루 비싼부품 입니다.

그레서 한번더 박아보았습니다.

(죠만한게 해드신품 보다 더 비싸요~ㅠㅠ)






이제 기존에 장착되어 잇던 문제되는 부품을 탈거를 하였으니 신부품으로 조립을 하여야 하겠지요

부품은 모조리 볼트한개 라도 모비스순정부품 으로 조립을 합니다.


모비스대리점에서 방금 들어온 따끈한 신품해드 입니다.






그런데 신품 해드를 가지고 무엇을 할까요~~?











현장 바닥에 주저앉아 열심히 조립을 하고있습니다.

신품부품 인 엔진밸브 를 조립을 하고있답니다.

뉘미~!

저거 엔진밸브 조립하는데 허리 끊어진답니다.

울~직원분이 그러더군요

아니~밸브까지 어셈블리 로 조립되어 있는거 주문해서 하시지~~!!

씨불거~ 누가 그거이 몰라서 요러구 있냐~~ㅠ

밸브16개 조립되어 있다고 서브해드와 어셈블리해드 가격이 1배가 차이가 나는데~!!

고객님 주머니 사정도 생각을해주어야 최고의정비사인겨~!! 알간~~~ㅎㅎ


뉘미~다 조립하고는 담부터는 어셈블리로 주문해서 해야지 하면서~!!

또 고객님주머니 사정 생각하면 저렇게 쪼그려 앉은모습~!!ㅠㅠ


참고로 엔진밸브3개 조립하고 에이 씨불 하면서 바톤터치 했슴돠~~ㅋㅋㅋ

(갑질 이 아니어요~~^^)





엔진밸브를 작동시켜주는 일명;오토레쉬 (캠팔로우 &어져스트) 부품도 작업자가 작업을 편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질수 있도록

포장을 개봉해서 셋팅을 하여줍니다.






셋팅을 해놓은 오토레쉬 입니다.

오토레쉬 는 개봉해서 엔진오일에 담구어놓습니다.

왜 냐구요~~

다 조립후 초기시동시 최대한의 마모를 줄이려구 요렇게 담구어놓습니다.






타이밍체인 셋트 또한 포장을 개봉해서 별도로 셋팅을 하여줍니다.






탈착한 터보차져 와 모비스순정부품인 터보차져 입니다.






터보차져 입니다.

이제 슬슬 손구락이 저려오네요.

뉘미~

몇년을 이렇게 하고있는데도 아직도 독수리타법 이니~~

울 막내 직원이 그러더군요

사장님 제가 포스트 해볼께요~~!!

정말 말이라두 감사합니다..길표야~~^^

(얼른~~아니쥐~~! 잘 배워서 이담에는 길표가 해라 알았쥐~~ㅎㅎ)



엔진마운트 또한 오래되어 탈착한김에 같이 교환을 합니다.

동반정비 로 이루어지니 부품값만 발생이 됩니다.






엔진밸브 조립 끝~~!!!

아참~!!

엔지밸브 와 스프링 그리고 밸브를 잡아주는 키 까지 모죠리 모비스순정부품 이랍니다.^^

요렇게 해야만 고객님의 지출이 최대한 적어진다는 사실

하지만~~

저희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허리가 아퍼욤~^^



이제 해드를 조립하였으니 엔진에 장착을 합니다.

물론 해드가스켓도 신품으로 조립을 합니다.

하지만~~

제가 다른일을 보는 사이에 작업하신분이 금새 해드가스켓을 조립을 하였네요

빨라도 너무 빨라~

(잠깐~~확인사살~!!)

마하모터스 는 모든부품은 모비스순정부품 만을 고집한다는 사실~!!




짜잔~~!!

엔진실린더 에 엔진해드 를 올린 포스트 입니다.






좌,우 ,상,하 로 포스트 를 하고~!!

제가 이렇게 여러번 포스트 를 하는 이유는 왜 일까요~~~~?

네에~~

회원님들께서 저희 마하모터스 포스트를 보시면서 좀더 구체적으로 엔진실린더 가 어떻해 생겨먹었으며

엔진해드 또한 어떻게 올려지는지 그리고 그주위의 부품이 어떻게 장착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알고 계시라고 여러번 포스트를 하는것 이랍니다.

더~~나아가서는 마하모터스 를 알고계시라구요~~^^








이제 엔진해드 를 올렸으니 해드를 잡아주는 엔진해드 볼트를 조여주어야 하는 단계 이랍니다.

엔진해드 볼트는 재사용을 할수가 있지만 차후 문제가 발생될수 있는 부분이므로 저희

마하모터스 에서는 신품 볼트로 죄다 교환을 하여줍니다.



엔진해드 볼트는 총10개가 들어갑니다.

저렇게 각 구멍에 낑거주고 조여주면 되는데요

조이는것도 순서가 있답니다.






해드볼트 조임은 토크렌치 와 각도기를 이용하여 일정한 토크로 조여줍니다.

토크렌치~!! 각도기~!!

회원님들은 요것 알고 계시기를 바랍니다.

정비샵 에서 토크렌치 와 각도기를 사용을 하는지에 대해~!!


예전 이야기 한번 해볼까 합니다.

정비를 처음 시작할때 에 학원에서 공부를 하고 시험을 볼적에 토크렌치 사용하는법을 갈켜주고 실기시험 에서도 아주 중요한

포인트로 보죠!

그때에는 볼트는 걍 조이면 되지 뭔 토크렌치야~~

요렇게 못된 생각을 하였씁죠~~그런데

막상 실전에서 정비를 하다보니 토크렌치 를 왜 써야 하는지 그이유를 알겠더랍니다.

저는 지금도 그래요

저희 직원들이 토크렌치를 사용할 자리에 사용을 안하면 엄하게 혼을 낸답니다.

기계는 거짓말을 안하니깐요~~!!

(잠시 쓰잘데기 없는 글을 썼네요~~ㅠㅠ)





이렇게 엔진해드 를 조립하고

이제 주위에 있는 부품들을 하나,둘씩 조립을 합니다.





타이밍체인도 조립을 하고~!!

아~워더펌프도 조립을 하고~!!


이제 정말루 손구락이 저려오니 빨랑~빨랑 넘어가겠습니다..ㅎㅎ





흡기매니폴드 또한 탈착한김에 크리닝을 하여서 조립~!!

크리닝은 서비스~!!





타이밍카바(프론트카바) 를 조립하고 밸트셋트 또한 조립~!!

이제 슬슬 조립이 되어 가네요~~!





터보차져 또한 깔끔하게 조립을 하고~!!









요렇게 처음과같이 원상태로 조립을 하면 끝~!!!

아~~당연히

정비시공 마무리후 엔진룸크리닝은 서비스로 진행 되는것~!!

하지만~포스트를 못하였습니다.

그렇다고 엔진룸 크리닝을 안하것은 아닙니다~~^^ㅎㅎㅎ


으미~~!!

감사합니다.

안전운행 하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