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ko7379@naver.com 010 . 5851 . 1228

Gallery

Working Photo, Mach Motors Place, People



제목 인젝터클램프볼트 부러짐 수리

차종: R엔진


정비시공내역: 인젝터 고정볼트 클램프볼트 부러짐 수리


안녕하세요

마하모터스 입니다.

이번 정비 포스트는 종종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증상으로는 인젝터를 고정시켜주는 인젝터클램프볼트 고착으로 부러짐 사례에 대해 포스트 를 하여보겠습니다.

인젝터클램프볼트 의 역할은 엔진에 장착되는 인젝터를 고정시켜주는 볼트 인데요

요녀석이 엔진 열 이나 수분 침투로 인해 엔진해드 나사산이 볼트에 고착이되어 인젝터 탈거시 부러지는 사례가 발생이 되기도 한답니다.


왜~~!!

볼트가 고착이 되고 또한,,,볼트가 왜 부러지는지 그리고

볼트가 부러졌을때 어떻게 수리를 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인젝터를 고정시켜주는 인젝터클램프 개선품 볼트 입니다.

개선품 볼트는 보통 유로6 엔진에 장착이 되어지는 볼트 인데요

보통 2015년 이전 버전 엔진에 장착이 되어지는 볼트 입니다.

그런데~~2015년 버전에 장착되어 있는 인젝터클램프볼트 도 이렇게 허무하게 부러진답니다.




위 포스트는 유로5에 장착되어지는 볼트 입니다.

유로5엔진은 보통 싼타페DM,,스포티지R,,투산IX,,,스포티지R 차량에 장착되어지는 볼트이며

2015년이전 생산되는 차량에 장착되는 인젝터클램프볼트 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볼트대가리(?)만 틀릴뿐 길이나 나사산 모양은 똑같답니다.




위 포스트 는 엔진에 장착되어 지는 인젝터 입니다.

사진에 설명을 드렸듯이 저 구멍 안으로 인젝터클램프볼트 가 장착이 되어진답니다.

그런데~~왜~!!

볼트가 파손되서 나오거나 볼트가 왜 부러질까요~!!

제가 지금가지 경험 해본 바로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것 같습니다.

이유는 볼트고착~!!!

볼트 고착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열에 의한 고착,,,그리고 수분침투에 의한 고착,,,이 두가지 문제로 판단이 됩니다.




다시한번 인젝터클램프볼트 부러진 포스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부러진 볼트를 보시면 볼트 주위에 무엇인가 하얗게 묻어 있는것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저~찌끄레기 가 무엇일까요~!!

인젝터클램프 볼트가 박혀지는 부분은 엔진해드 이랍니다.

엔진해드는 구조상 알루미늄 으로 제작이 되어지는데요

알루미늄이 여러가지 장점이 있지만 ,,,,단점은 열에 약하다는 사실은 아실겁니다.

볼트의 재질을 철로 이루어져 있으며,,,또한 기존의 인젝터클램프볼트 는 볼트변형을 방지하기위해 열처리를

한 볼트 이랍니다.




위 볼트는 부러진 볼트 와 볼트가 부러지지 않고 해드나사산이 먹어서 달려나온 볼트 입니다.

위에 잠시 설명을 드렸다시피 해드의 재질은 알루미늄 으로 제작이되었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엔진연소실에서 연료가 폭발을 하면 적게는 600도 에서 크게는 800도 가지 상승을 한답니다.

그렇다면 구조상 연료를 분사해주는 인젝터에 제일 가까이에 있는 볼트 는 열을 많이 받는다는것은 사실 이지요


볼트가 열이 받으면 변형이 생기며 또한 볼트가 박히는 엔진해드는 나사산은 어떠할까요~!!


물론~~10대의 차량이 다 그러한것은 아니랍니다.

사례로~~!

저번주 토요일 3월9일 토요일 마하모터스 에 마지막으로 방문하신 올뉴카니발 고객님 두분이 계셨지요

한분의 차량은 누적거리수가 10만킬로 를 달려가는 차량이며, 또 한대는 고작5만킬로를 주행한 차량이었답니다.

그러한데 10만킬로 를 주행한 차량의 인젝터클램프 볼트는 정상적으로 탈거가되는 반면~~!!


5만킬로를 주행한 차량의 인젝터클램프볼트 는 고착이 되어 부러지는 사례가 발생이 되었답니다.


절대로 작업 방법이 잘못된것은 아니구요~~^^


원인은 많이 있답니다.

위에 제가 언급했듯이 수분이나 엔진열에 의해 해드나사산이 볼트에 고착이 되어 볼트탈거시 나사산이 딸려나와

볼트에고착이 되어 볼트가 더더욱 잠기어 부러지는 문제가 발생이 된답니다.




볼트가 부러지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엔진해드를 교환 ~~!!

그러하면 막대한 시간과 많은 비용이 발생이 되겠지요

아무리 못해도 1백만원이 훌적 넘어간답니다.


방법은 또 한가지가 있답니다.

부러지는 볼트를 지그를 이용하여 갈아내어 새로운 볼트를 심는방식~!!

이러한 방법이 있답니다.

물론 정비소요 시간이 적음과 해드를 교환하지않고 적은비용 으로 볼트를 수리하는 정비시공법이 있답니다.


물론~!!

이러한 상황이 발생이 되지를않도록 인젝터크리닝 주기를 지켜야 한다는것~!!

인젝터크리닝 주기는 경험상 6만킬로 에서 7만킬로 로 권장해드립니다.

(인젝터동와셔 변형으로 더더욱 문제점이 발생이 된답니다.)




마하모터스 는 부러진볼트 수리방법은 헬리코일 방식이 아닌 나사산을 다시 박아넣는 퀵서트 정비시공법으로

튼튼하게 또는 다음 인젝터크리닝 시 문제가 되지않는 방법으로 볼트수리를 한답니다.


위 포스트는 부저진 볼트 자리에 가공을 해서 박아 넣을 퀵서트 입니다.




박아넣은 퀵서트 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많은 투지를 하였답니다.

헬리코일 방식 과 기존 볼트부러진 자리를 드릴로 끝까지 뚤어 나산을 내어 장착하는 방식을 사용을 하여보았답니다.

그런데,,,,작업에 미스가 생기더라구요

헬리코일 방식은 엔진열이 받으면 시간이 흘러 헬리코일이 밀려나와 압축압력이 누설이 되어 주행이 불가한 경험이 있으며,,,

기존볼트를 갈아내어 나사산 탭을 다시내고 장착을 하여보니 아무리 지그를 대고 하여도 오차가발생하여 구멍이 일정하게

마오지를 않더라구요~!!


정말,,,수백만원을 투자한것 같습니다.(정말루요~~ㅠㅠ)


그래서 결론은 퀵서트 방식이 가장튼튼하고 다음정비 인젝터크리닝시 문제가 되지를 않을뿐더러

아주 효과적 방식 이라는것을 알았습니다.




위 차량은 쏘렌토R 차량의 엔진으로 어제 3월11일날 정비완료 한 인젝터클램프 볼트 입니다.

극히~!

인젝터클램프 볼트가 4개다 부러지는 사례가 발생이 되었는데요

인젝터클램프볼트 가 이렇게 4개다 부러지는 사례는 아주~아주~~드물답니다.

그런데 위 차량은 왜~!!인젝터클램프볼트 가 왜 4개나 다 부러졌을까요??


이유는~!!

물로 엔진룸을 청소한 원인 이었답니다.

타샵에서 정비후 서비스차원에서 엔진룸을 물로 닦아주는 바람에 그물이(수분이) 볼트 사이사이 로 침투가 되어

시간이 흐르면서 엔진 열에의해 더더욱 고착이 되어 부러지고 만 사례랍니다.

그렇다고 인젝터동와셔는 변형이 되어 문제가 되어가는데 인젝터크리닝 은 안할수도 없는상황~!!

차주분들은 정말 난감한 상황이 발생이 되기도 하지요


그러하니 ~!!

엔진룸 청소는 물로 하는것은 절대금지...

그리고~!!

인젝터크리닝 주기는 꼬옥~!!지켜주시라는것~!!


저희도 정비시 이러한 문제가 발생이 되면 정말 고객님 보기에 난감하답니다.

연비좀 좋아볼려구 크리닝을 하려고 방문하였는데,,,이러한 문제가 발생이 되면

금전적으로 플러스가 되는 상황이 발생이되고,,시간도 그렇고,,,

그 마음 충분히 이해가 간답니다.

그러하여~!!

제가 이러한 포스트 를 하여드리는 것이오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