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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4wd "스플라인기어" 마모 예방정비

차종: 싼타페DM


정비시공: 스플라인기어 마모 예방정비 구리스도포 정비시공


안녕하세요

마하모터스 입니다.

오늘의 정비포스트는 4WD 차량의 문제와 탈도 많은 스플라인기어 예방 정비로 구리스도포 에 대한 포스트를 올려보겠습니다.

스플라인기어 마모가 발생이 된다면 후륜축 작동이 안되며, 경제적으로 크나큰 지출이 발생이 된답니다.

스플라인기어는 트랜스퍼 하이포드기어마모 와 변속기측 드리븐기어 축 내에 빗물등 이물질이 들어가 녹이발생되어

기어마모가 발생되어 슬립현상이 발생되며, 후륜작동불능(4WD)이 이루어지며, 경제적으로 막대한 지출이 발생이 된답니다.


자 ~그럼

스플라인기어 구리스도포 정비시공 포스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4WD 차량의 싼타페DM 차량입니다.


이번에 방문주신 고객님께서는 작업전에 스플라인기어 마모가 발생되어 다른샵에서 변속기교환을 하였던 차량입니다.

그래서 또 다시 발생이될까 염려되어 예방정비로 스플라인기어 구리스도포 정비를 저희 마하모터스 에 의뢰 하셨습니다.



위 포스트는 차량을 리프트에 올린후 포스트한 트랜스퍼 입니다.

스플라인기어 에 구리스를 도포하기 위해서는 트랜스퍼를 탈착후 구리스를 도포를 한답니다.

정비소요시간은 차종에 따라 약간의 시간차가 있지만 보통 싼타페DM 차량의 경우는 정비시공시간이 약 1시간30분정도 예상하시면

되겠습니다.



트랜스퍼를 탈착후 내부에 장착되어있는 트랜스퍼쪽 기어 하이포드기어 입니다.

붉은 원안을 보시면 기어가 마모가 이루어져 있는것을 보실 수 있겠습니다.



다시한번~!!

마모된 기어부분을 표시하여보았습니다.

사진상보다 육안으로 확인시 크게 문제되지는 않아 보입니다.

아마도 그전에 저희 마하모터스 방문전 다른샵에서 변속기를 교환한 이력이 있는데요

변속기측 드리븐기어만 교환을하고 트랜스퍼쪽 하이포드기어는 교환을 안한거 같습니다.

FM으로 정비를 하자면 교환을 하여야하는것이 맞겠지만~!!

아마두~~마모가 많이 이루어지지를 않아 변속기측만 교환을 한거로 보여지네요.



변속기측 스플라인기어( 드리븐기어) 쪽이

사진상 각도가 잘 안나보네요

그래두 최대한 포스트를 하여봅니다~^^

요~부분을 구리스로 도포를 하는데요

왜~하는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트랜스퍼는 후륜을 작동시켜주기 위해 변속기와 함께 맞물리게 되어 있는데요

그 이음부분으로 시간이 흐르면 빗물이 유입이 되어 기어부분에 녹이발생되어 기어가 부식으로 인해 마모가 발생이 된답니다.

그렇다보니~(부식/마모) 기어가 지대루 맞물리지를 못하고 회전시 슬립현상이 발생되어 소음과 후륜작동 불능이 된답니다.

슬립과소음이 발생이된다면 벌써 마모는 이루어진거로 보시면 되겠으니,,,,!!!

그전에 예방정비로 꼭~!!! 해주셔야 할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플라인기어 에 도포되는 전용 내열구리스 입니다.

내열구리스는 고열에서도 견딜수있는 구리스 이며,,, 몰리브덴구리스 라고도 합니다.

일반 구리스를 사용을 하게되면 열로인해 구리스가 흘러나와 효과를 못본답니다.

또 장기적으로 구리스(윤활유) 역할을 하여야할부분이므로 내열구리스 로 도포를 하여준답니다.



이렇게 스플라인기어(통틀어 명칭 합니다) 에 내열구리스를 도포를 하고

트랜스퍼 쪽과 변속기쪽도 똑같이 구리스도포를 하여줍니다.



요것은 무엇일까요~~?

요것도 탈착한김에 구리스도포를 하여줍니다.



드라이브샤프트 입니다(등속쪼인트)

위 포스트는 조수석 드라이브샤프트(등속쪼인트) 입니다.

트랜스퍼 스플라인기어 에 구리스도포를 하기위해서는 조수석 드라이브샤프트(등속쪼인트) 도 탈거를하여 정비를 하여야 하기때문에

이곳에도 구리스도포를 하여줍니다.


이곳도 오래되면 부식으로인해 마모가 이루어지고는 하거든요~~

뭐~내열구리스 많다보니 이정도 서비스쯤이야~~ㅎㅎㅎ


아~~서비스 이야기하니 예전 웃었던 기억이 나네요~~ㅋㅋㅋㅋㅋ

저는 솔직히~~정말루~~~!!

서비스 약자가 SBC 인줄 알았구만요~~ㅠㅠ

그래서 주구장창 정비내역서에 서비스를 하여줄때면 과감하게 약자로 SBC 요렇게 써 놓았답니다.

그런데 전 회사다닐적에 총무님이 그러시더라구유~~

누구누구님 혹시~요~~

서비스 SBC 쓰신거 저 웃기려고 하신거죠~??

요렇게 묻더라구요~~ㅋㅋ

그래서 저는 과감하게 아닌데요~!!

그랬던적이 있었더랍니다..,.,.그 후로는 서비스를 영문약자로 안쓰고 꼭~!! 한글로만 씁니다..ㅎㅎㅎㅎ

서비스~!!

아~~이럴줄 알았으면 학교댕길적에 공부 열심히 하는건데~~~ㅠㅠ

여튼~~~!!!

요로코롬~~등속쪼인트 에도 내열구리스를 과감하게 발라주고~!!



조립을 합니다.

두번째 포스트 사진하고 똑같지용~~^^

뭐~~탈거전과 장착후의 부품은 똑같아야 하잖아용~ㅎㅎ

게을러서 포스트사진을 건너뛴거는 아니랍니다~~^^





위~ 포스트는 후륜 디퍼런셜 입니다.

후륜의 작동원리는~

변속기 에서 트랜스퍼가 동력을 전달받아 디퍼런셜로 동력을 이어준답니다.



그전에 프로펠라샤프트 라는 부품이 중간다리 역할을 하구요

요녀석 또한 막중한 임무를 띄고있답니다.

설명은 담에~~^^



위 포스트는 변속기에 장착되어있는 트랜스퍼 입니다.

요렇게 프로펠라샤프트가 디퍼런셜족으로 이어져 후륜을 작동시켜주는 역할을 하지요~^^


스플라인기어 에 왜 구리스를 도포하는지 아시겠지요~~?

스플라인기어구리스도포 는 예방정비 입니다.

소음나기전 후륜이 작동불능전에 작업을 하신다면 그때는 늦은감이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마하모터스 자동차정비전문점 으로 꾸준한 공부와 노력으로 회원님들의 차량을 정비관리 하여드리고 있으니

언제든지 궁금하신점은 마하모터스 홈페이지 정비상담란(견적문의하기) 란을 이용하여 주시면 빠른답변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