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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그랜져hg" 노크센서 경고등과 부동액줄어듬 발생

차종: 그랜져hg


엔진형식: 가솔린 3000cc


증상: 엔진경고등점등 (노크센서 에어코드발생) , 부동액줄어듬발생 ,검은매연발생


원인: 엔진헤드변형으로 부동액(냉각수)이 엔진연소실로 유입되어 불완전연소로 인해 노킹과 매연발생



안녕하세요

수원에 위치한 자동차정비전문점 마하모터스 입니다.

이번 정비포스트는 그랜져hg 가솔린 차량인데요~~

가솔린 차량이 검은매연이 발생도 되고 부동액도 줄어들어서 없고 엔진경고등까지 발생하여 점검후 정비를 한 차량입니다.


자~그럼 이번정비 포스트는 무엇이 문제이길레 이러한 증상이 나오는지 보실까요~~^^

(아~~잠깐요~~^^

제 글이 간혹~!!! 오타가 있을수 있으니 참고 하셔유~ㅎㅎ

포스트를 다하고 제 검토 한다고는 하는데~~국민학교(초등학교)댕길적에 받아쓰기를 못해서인지 오타가 심히 걱정되게

많네요~~ㅎㅎ)






마하모터스 에 방문주신 회원님의 애마 입니다.

위 차량은 처음부터 회원님께서 타고다닌 애마가 아니라 회원님의 이모부님에게 물려받은 애마라네요

그런데 뭐가 문제인데 왜 마하모터스 에 방문을 주셨을까요~~??




점검후 진단은 어느정도 나와서 엔진헤드를 탈거를 하였습니다.

왜~!!

무작정 엔진헤드를 탈거를 하였느냐구요~?

회원님의 방문목적은 노크센서 경고등으로 인해 흡기크리닝 과 노크센서를 교환을 하시려고 방문을 하셨답니다.

그런데 점검도중 부동액(냉각수)도 없고 배기구 에는 검정 그으름탱이가 묻어있더라구요.

노크센서 경고등이 들어오는 이유는 ?

엔진연소실에서 불완전연소로 인해 노크센서 경고등을 띄우는데요!

왜~!!

뭐땜시 경고등을 띄우는지 중점적으로 점검을해보아야 할부분이랍니다.

단순히 노크센서 단선단락과 결함으로 인해 경고등을 띄우는 이유도 있지만 서도~!!

다른문제 즉~ 엔진연소실에서 불완전연소로 인해 노크센서 경고등을 띄우는 이유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위 차량은 후자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엔진은 람다2엔진 입니다.

V6엔진 이다보니 엔진헤드는 2개가 장착이 되어 있답니다.

위 포스트는 엔진에서 헤드를 탈거한 포스트 입니다.

그런데 헤드를 탈거하다보니 헤드볼트가 이상하게 풀리더군요

앞쪽헤드볼트 는 정상적인 힘으로 푸리는데 뒤쪽 헤드볼트 풀림이 가볍게 풀린다~!!!

에잉~!!!

뭐이 문제인데~??




앞쪽 엔진실린더 입니다.




요것은 뒤쪽 엔진실린더 이구요~!!

요 부분에 장착되어 있는 헤드볼트가 쉽게 풀렸거던요~

보통 엔진헤드 볼트는 토크렌치로 조이고 그후 각도기로 볼트를 조이는데요

그럼 엔진헤드볼트 를 푸를때도 힘을 가해서 풀러야하는데~~~

뉘미~~ 힘을 숟가락들정도의 힘으로 풀려~!!

왜 이러는데~!!




문제의 엔진실린더 입니다.

자~여기서 잠깐~!!


처음 글에 엔진경고등이 발생을하였다 하였습니다.

경고등이 에러는 노크센서 이구요~!!

그리고 노크센서 경고등이 빌생되는 이유는 노크센서 자체문제이거나 아니면~!!

불완전연소 로 인해 노크센서가 발생이 된다하였습니다.


부동액이 없다 하였고 (부동액이 없다는것이 완전히 없는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면에서 많이줄어듬상태)

검은매연이 나온다하였습니다.(디젤차량도 아니고 가솔린차량이 검은매연이~!!!)

그리고 노크센서 발생~!!


자~~이유가 원인이 무엇일까요~???




참 그동안 엔진이 열이 많이 받았나 보네요

엔진피스톤이 장착되어지는 연소실 피스톤 위 대가리가 벌겋게 되어 있습니다.

왜~!!




탈착한 엔진헤드 입니다.

좌뱅크 엔진헤드 입니다.




요것은 우뱅크 엔진헤드 입니다.

헤드는 교환을하여야 합니다.

필히 꼭~!!

왜 쓰잘데기 읍이 엔진헤드를 교환을 하느냐구요~?

교환하는 이유는 엔진열로 인해 엔진헤드가 변형이 되어 교환을 합니다.





요렇게 좌,우 엔진헤드가 2개가 장착이 되어진답니다.

솔직히 견적부분에 약간의 미스가 생긴 부분이랍니다.

지는 솔직히 말이지요~~!!ㅠㅠ

엔진헤드만 문제있을줄알고 엔진헤드와 주위에 장착되어지는 타이밍체인 그리고 소모품부품인 외부밸트 요렇게

견적후 정비에 들어갔더랍니다.

그런데 엔진헤드를 탈거하는중에 큰문제점이 발생이되어 정말 요 그랜져HG 차량에 무지 실망을하였답니다..ㅋㅋ

좀~~어디가 아프면 아프다 말좀 해주지~!!

아잉~~몰라 C ~~ㅠㅠ




연료를 분사해주는 인젝터 입니다.

인젝터 또한 탈착을 하였으니 그냥 장착을 할수는 없겠지요

지는 요런거 그냥 못넘기는 성격인지라~!!





인젝터 또한 깔끔하게 크리닝을 하여주고~!!

아~~디젤차량에만 연료를 분사해주는 인젝터가 장착이되어지는것이 아니라 가솔린차량에도 인젝터가 장착이 되어진답니다.

인젝터크리닝의 목적은:

인젝터 팁(연료를분사해주는구멍) 에 카본이끼면 분사각이 불량하며 후적이라는 연료분사가 불량하여 여러가지 문제발생~!!!

그래서~!!

크리닝을 하여줍니다.




이제 요~고물통에 고품이 쌓여가네요




자 ~이제 말씀 드리겠습니다.

위 포스트는 왜~!! 저렇게 붉은 원안을 그려넣었을까요~?




운전석쪽 배기구~!!



조수석쪽 배기구 입니다.


붉은원안을 보시면 검정스러운거 거무티티한것이 보이실겁니다.

안보이신다구요~?

그럼 저보다 노안 이시네요~~ㅋㅋ




다시 전체 사진 입니다.


검은매연 입니다.

뉘미~

디젤차량도 아니구 가솔린차량에 무신 매연이여~!!

뭐 땜시~ 검은매연이 나왔을까나~??

차주이신 고객님은 이러한 상황을 모르고 타고계셨답니다.

그리고 부동액이 줄어듬현상에 대해서도~!!




요것은 무엇일까요~~?


네~~^^

엔진실린더 와 엔진헤드 를 고정시켜주는 헤드볼트 입니다.

기존에 장착되어있던 헤드볼트이며 회원님들에게 이해가 빨리 가시라고 포스트를 하여보았습니다.

왜~~ 요런 쓰잘데기 읍는 볼트를 포스트를 하였느냐구요~~ㅋㅋㅋ


아주~중요한 부품입니다.

엔진헤드 볼트 라는것이요!


좌,우 사진을 비교해 보시면 무엇인가 다르지요

우측에 있는 볼트 앞탱구리가 하얀것이 묻어 있구요!

이제 어느정도 답을 아셨나요~?ㅎㅎ

넵!!!

엔진을 고정시켜주는 헤드볼트가 아니지~!!

엔진헤드 에서 부동액 줄어듬으로 인해 열이 발생하여 알루미늄제질로 되어있는 엔진실린더 에 열이 가해져

볼트를 고정시켜주는 엔진실린더내부 나사산이 밀고나와 헤드들뜸 으로 헤드가 변형되어 부동액(냉각수)이

엔진연소실로 유입되어 불완전연소로 인해 노크센서 경고등이 발생되고 출력부족과 검은매연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된 사례입니다.




요것은 교환할 부품인 엔진헤드 입니다.




그리고 엔진헤드가스켓 과 엔진헤드볼트 이구요

모두다~모비스순정부품 입니다.

마하모터스 는 순정부품만을 취급한다는것~!!

알고 계시지요~~^^




자~그럼

엔진실린더에서 밀고나온 나사산을 어케 할까요~~??

엔진실린더를 교환을 하면 엄청시리 비싸구~!!

시간도 많이 걸리구~!!

뭐~저희야 교환을 하면 편하지만서도요~하지만~!!

그렇게 할수야 없지요~^^




시공을 합니다

하니 시술을 합니다.

FM으로 정비시공시에는 엔진실린더를 교환을 하여야 하지만

그럼 막대한 지출이 발생이되니 시술에 들어갑니다

시술~!! 요런말쓰니 제가 꼭 의사샘 같네요~~ㅋㅋ

뭐~차 고치는 의사이지만 서두요~ㅋㅋ(자기만족 입니다~~^^)


아~그런데 실제로 안쪽실린더만 엔진헤드볼트 나사산이 먹었지만 차후~!!

A/S방지를 위해서 나머지 뱅크(실린더)는 제가 부담해서 시공을 하여드렸답니다.

                         


실은 한쪽만 견적이 들어갔지만 차후 다른실린더에서 문제가 발생될확률이 높아

마하모터스 의 이름이 있으니 요러한것쯤 제가 부담해 드리겠습니다.

하고 과감히~~ 시술을 하여드렸습니다..ㅎㅎㅎㅎㅎ

(고객님 아시겠지요~~^^)




말도많고 탈도많은 헬리코일을 박는게 아니라 퀵서트볼트를 박아넣습니다.

요러믄~!!!

폐차할때까정 문제가 읍지요~~^^






요렇꼬롬~~

모든정비를 마치고 시험운행도 하고 마무리 점검까지 하면 완료~!!

그런데~!!

작업다 끝나고 쪼매 에를 먹었네유~~ㅠㅠ

시동을 거는데 시동이 안걸려유~ 뭔거 잘못됬나~!!

타이밍은 잘 맞추었는데 시동이 안걸려~~씨불거~

                      


스캐너를 물려봅니다

데이터값도 확인하고~!! 타이밍도 다시 확인을 합니다.

울 안부장님한데 열도 냅니다~ㅋㅋ 타이밍코 틀린거 아녀~!!

아녀유~잘 맞쳐구만요~~

확인사살혀봐~!!

확인하니 맞네유~

그럼 뭐냐~

연료는 잘 올라오는디~!!

스캔다시 해봅니다.

그런데 뉘미~!

뭔가 이상합니다.

아~~요것댐시~~에이쒸~~

                      


조립시 중요한 배선 한가닥을 빼 묵었네요

아~~좀더 꼼꼼 해야 겠습니다.

지송합니다~~( 안부장님 미안혀~^^)

                       


고것은 비밀 입니다요

갠적으로 상담 주시면 알려주겠습니다..ㅎㅎㅎ


으미~!!

요즘 건강이 안좋은가봐유~

손도저리고 팔도저리구 요로코롬~독수리타법으로 2시간넘게 하믄 엄청저리네유~ㅠㅠ

침 마지로 가야할랑가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