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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그랜져HG#흡기탈부착크리닝#DPF탈부착크리닝

차종: 그랜져HG


엔진형식: 디젤 R엔진


정비시공내역: #흡기탈부착크리닝 #인젝터크리닝 #동와셔교환 #EGR쿨러크리닝 #엔진밸브크리닝 #DPF탈착크리닝


안녕하세요

마하모터스 입니다.

이번 정비포스트는 그랜져HG디젤 차량입니다.

이번에 방문주신 회원님께서는 아는지인분 소개로 저희 마하모터스 에 방문을 주셨더랍니다.

차량 정비전 시험운행 과 점검을 하여보니 가속시 출력부족과 매연까지 동반되는 증상이었는데요

점검을 하여보니 흡기매니폴드 내에 카본누적과 흡기카본으로 인해 DPF내부까지 카본이 추적이되어

출력부족과 검은매연까지 동반되는 사례였답니다.




요즘 정비하랴 포스트하랴 정신이 읍네요~ㅋㅋ

뭐~

정신이읍는 상황이지만서도 회원님들을 위해서야~~까이거~~ㅎㅎㅎ


정비에 들어갈차량인 그랜져HG 디젤 차량입니다.

정비하면서 고객님하고 이런저런 대화를 나누었더랍니다.

누구~어느분 소개로 오셨으며,,

또한 흡기크리닝을 다른 정비샵에서는 할필요가 읍다.

흡기라인 크리닝을 할려면 하루종일 닦아야 하고 뭐~어저구 ~저쩌구~~ 부정적으로 이야기를 하였더랍니다..ㅎㅎ


그래서 지가 회원님에게 보여드렸더랍니다.

왜~!!!

흡기크리닝 과 DPF크리닝을 왜 하는지에 대해서~!!





가속시 검은 매연이 풀풀나와 점검후 DPF를 탈착을 하였습니다.

무조건 탈착하면 아니 아니되지요~!!!

마하모터스 의 DPF크리닝장비인 차압검사를 실시후 고객님에게 파형을 보여드렸더랍니다.

지금 현재 차상태 DPF상태가 어떠한지를~!!




위 포스트는 차량에장착되어 있는 DPF를 탈착후 포스트를 하여보았습니다.

DPF의 장착위치는 배기쪽에 장착이 되어 있으며, 흡기매니폴드(흡기라인) 반대쪽에 장착이 되어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먹었으면 잘싸야 한다는 뉴턴의법칙~ㅋㅋㅋ

함 아는체 혀보았네요~~ㅎㅎㅎ




DPF를 먼저 탈착을 하는이유는 DPF내부에 미리 약품을 부어주어야 하기에 흡기라인보다 먼저 탈착하여 약품을 넣어 카본덩어리를 불려 준답니다.

그래서~!!

DPF를 먼저 탈착을 하였답니다.




DPF어셈블리 를 탈착후 장비에 장착하기전 약품을 넣어 내부에쌓여있는 슬러지등을 불려 줍니다.

그래야 쌓여있는 카본덩어리가 잘나오겠지요

또한 DPF내부도 문제가 없구요




약품을 주입하기전 포스트를 하여보았습니다.

요것이~~!!

DPF다 라는것 알고 계셔요~~^^




DPF탈착후 약품을 넣어주고 DPF내부에 찌끄레기가 노곤노곤 불릴때까정 시간을 두어야 하니 그동안 놀수있나요~~


이제 흡기라인 크리닝에 들어갑니다.

마하모터스 는 모든 크리닝시 탈착을하여 크리닝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흡기매니폴드를 탈착하여 보니 오마나 시상에~~!!!

카본이 엄청 쌓여있네요

총 누적거리수는 이제 10만킬로 얼추 되가는 차량인데 정말 엄청시리 많이 쌓여있네요

답답혀~~답답혀~!!

손구락으로 콧구멍을 후벼주고 싶지만 지도~가족이 있는지라~!!ㅎㅎ

저거를 손구락으로 후벼파면 시간이 얼마나걸릴까요~?

이러니 일반정비샵에서는 하루종일 닦아야 한다고 하겠지요~~ㅎㅎ

요즘 시상에는 장비빨 이라는것~!!

지도 10년전에는 흡기매니폴드를 크리닝을 하게되면 정말 밤늦게까지 남아서 칯솔로 후벼파고 손구락에 검정때 묻혀가면서~~~

이제는 주먹구구식으로 정비하는 시상은 지났죠~~^^

아흐~~~~옛날이여~~ㅎㅎ

이제 고로케는 못하죠

장비빨~!!!




흡기매니폴드 입구에 카본이저렇게 끼어 있는데~

가변밸브 또한~~ 똑같겠지요

위 차량의 흡기매니폴드를 탈착후 뒤집어 가변밸브를 본 포스트 입니다.


저렇게 카본이 많이끼어 있으니 저 카본이 엔진으로 빨려들어가 엔진피스톤이 폭팔시 불완전연소가 되어

DPF까지 문제가 된답니다.

"" 잘먹었으면 잘 싸야!! "" 건강하죠




자~~

이제 DPF를 장비에 설치한후 크리닝에 들어갑니다.

어라마 어케 카본 지끄레기가 나올까요~?




위 ㅊ량 그랜져HG DPF내부에서 나온 찌거기 입니다.

정말 많이 나오네요

저러니 DPF가 제역할을 못하고 가속시 검정매연이 뿜어져 나오죠




어느정도 DPF크리닝을 하고나니 이제 맑은거품이 나오기 시작하네요

저렇게 카본덩어리가 DPF내부에서 추척이되면 ECU는(차량컴퓨터) DPF가 문제가 되니 얼른 강제구동혀서 태워버려!!

요렇게 명령을 내린답니다.

하지만~!!

강제구동혀서 터 카본덩이리가 지대루 타서 제로 변할까요~~??

아니지요~!!

그렇수록 저 탄소덩이리는 더 딱딱해지고 카본이 더 축척이되어 쌓이고쌓여서 DPF내부가

파손되어 결국은 교환이라는 금전적으로 막대한지출이 발생이된답니다.


그러지 않기 위해서는 관리~!!!




아셨지요~!!

요 ~흡기라인 흡기매니폴드 내 카본이 엔진속으로 빨려들어가 연소되고 남은 찌꺼기가

저렇게 (위 DPF크리닝 포스트) 딱딱하게 굳어 DPF가 문제가 되는것이랍니다.




위 부품은 스로틀바디 라는 부품입니다.

스로틀바디 또한 카본이 많이 끼어있네요

정말 사진으로보아도 답답함이느껴지네요,,ㅠㅠ




EGR파이프 입니다.

정말 얼마나 카본이 누적되어 있으면 요기에도 만만치않네요




이제 흡기라인 #흡기매니폴드 #EGR쿨러 #스로틀바디 #EGR파이프 를 탈거하였으니

세척장비에서 크리닝에 들어갑니다.

여기서 한10분이면 마술이 일어난답니다..ㅎㅎ

10분~!!

하루가 아니라 10분 입니다.




인젝터또한 탈착을 합니다.

에구~!!

인젝터에도 장난 아니네요


이제 탈착을 하였으니 죄다~~싸그리~~크리닝에 들어갑니다.















흡기매니폴드 크리닝과~!!








인젝터크리닝 그리고 인젝터동와셔 는 무조건 무조건 교환~!!

아~저번에 유선상담시 고객님께서 그러시더군요

인젝터크리닝시 인젝터에 장착되어있는 동와셔는 교환을 하여주나요~?

넵~!!!!

무조건 교환을 합니다.

인젝터동와셔는 장착후재사용을 하게되면 압축,압력누설로 인해 문제가 되기에

무조건무조건 교환을 합니다.

인젝터동와셔 재사용은 절대적으로 금물~!! 입니다.


요러코롬~~

흡기라인탈부착크리닝 과 DPF탈부착 크리닝을 하고나서

시험운행~!!!

GOOD~!!!


오늘의 명언 입니다.

잘먹고 잘싸자~!!!


배고프네유~

요즘 입맛이읍어가 점심을 반공기가 묵었더니 저녁이믄 배가고파 쓰러질거 같아유~ㅠㅠ

얼른 마무리하고 집에들가 밥달라 해야겠어유~~ㅎㅎ

모든 회원님

오늘하루도 수고들 많으셧습니다

안전운행 하시고요~~저는 이만 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