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ko7379@naver.com 010 . 5851 . 1228

Gallery

Working Photo, Mach Motors Place, People



제목 #모닝엔진헤드 #부동액오염발생 #엔진수리

차종: #모닝


년식: 2009년식


정비시공내역: #엔진헤드교환 #타이밍벨트교환


원인: 부동액(냉각수)라인 파열로인해 운행이불가하여 견인입고 차량입니다.


안녕하세요

#마하모터스 입니다,

오늘의 정비포스트는 #모닝 차량이며, 주행중부동액(냉각수) 누수로인해 기아협력업체에 방문하였던 차량이었습니다.

기아협력업체 에서 견적이너무 과 하게 발생이 되어 다시 견인조치하여 저희 #마하모터스 에 방문을 주신 고객님의

차량을 포스트 하여보겠습니다.








문제의 #모닝 차량입니다.

문제의원인은 쿨런트파이프(프라스틱) 파열로인해 외부로 냉각수가 누출이 되었으며,

또한 쿨런트파이프 파열의원인이 부동액오염으로 인해 프라스틱이 경화가이루어져 파열이 된 사례입니다.








차량입고후 세심한점검과견적이 이루어졌으며, 고객님의 승락하에 정비를 하게되었습니다.

차량의부동액은 엔진열을 식혀주어 엔진이원활하게 작동을하게 하기 위함 이랍니다.

물론~!! 주기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자동차의 부품중에 한가지 입니다.

뭣이~~?? 부동액(냉각수)

부동액의 교환주기는 처음 차량출고시 5년있다가 교환을 하여주며 되겠으며, 그후에는 점검후 매 2년주기로

교환을 하여주는것이 적당하리라 봅니다.

(단~!!운행조건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위 포스트는 엔진헤드를 탈착한 포스트 입니다.

엔진헤드를 왜~!! 탈거를 하였느냐구요?

장기간의부동액오염과 운행으로 인해 엔진실린더 냉각라인 막힘으로 인해 엔진헤드가 변형이 되어 교환에 들어갑니다.









포스트를 보시면 녹물이 보이실겁니다.

부동액의 빛깔은 원래 푸른색(녹색) 이어야 정상이지만(단~!! 제조회사마다 색의 차이는있습니다.)

위 차량은 부동액관리 미흡으로 엔진의치명타 라는 문제가 발생이 된 사례입니다.

또한 부동액 희석시(보충시) 지하수/생수 보충은 절대적으로 금물 입니다.

아마두~!!

위 차량은 지하수 나 생수를 보충하여 저렇게 녹물이 발생된듯 싶습니다.

부동액 농도 조절은 증류수로 하는것이 fm 이지만 그렇치 않다면 수돗물을 사용을하셔도 됩니다.








부동액 희석을 지하수 나 생수를 넣으면 철분으로 인해 녹물이 발생이 됩니다.

그러면 시간이흐르고 흐르면 결국에는 엔진에 크나큰 데미지가 발생하게 되구요.

막대한 지출또한 발생하게 됩니다.


부동액은 관리 정말 중요합니다.

제가 많은 고객님들을 접해 보았지만 정말루~!! 아직까지

부동액(냉각수)를 왜~!!! 교환을 하여야 하는지도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이 포스트를 보시면 이제 꼬옥~!! 알고 계시기를 바랍니다~^^








부동액(냉각수)오염으로 엔진실린더 냉각라인 까지 슬러지(녹찌끄레기) 쌓여 막힘이 발생이 되었습니다.

일명~! 동맥경화(?) 라고도 하지요

저렇게 물구멍이 막히면 물 순환이 불량하여 엔진열은 받을거고 그러면~~~!!!

허거덕~!!





엔진헤드 입니다.

엔진헤드는 사용불가 입니다.

엔진헤드는 알루미늄 재질로 되어서 열에 약한게 단점이지요

헤드변형~!!

요것은 패기처분하고 헤드를 교환을 합니다.

엔진헤드는 모비스순정부품은 가격이 만만치 않기에 고객님의 주머니사정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려

리빌드품으로 #엔진헤드 를 교환을 합니다.

리빌드품 이라해서 결코~!! 문제되지 않는부품 입니다.

마하모터스 는 순정부품한해 정비후 문제가 발생된다면 2년에4만킬로 무상A/S를 하여드리고 있으며,

리빌드품 에 한해서는 1년에2만킬로 A/S를 하여드리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1년후에 문제가 된다 아니~!! 2년후에 문제가 된다~!!

그렇다면 저같아도 리빌드품을 안씁니다.

쓰레기통에 쳐 넣어버리지요~!!(마하모터스 이름을 걸고 문제시 A/S는 기본 장착입니다.)









차량이 작다보니,,ㅋㅋㅋ

엔진헤드를 정비를 하여면 본넷트도 탈거하여야 하고 요것저것 탈거할게 많네요,,ㅎㅎ

그래도 고객님한데는 소중한 차이니 꼼꼼히 세심히 정비를 합니다~^^






주위에 있는 부품을 하나,둘 탈착을 합니다.








이제 슬~슬 주문한 부품이 들어오네요

엔진헤드만 리빌드품 으로 사용을하고 그외 부품은 모조리 모비스순정부품 을 사용을합니다.

가스켓 하나라도 순정부품을 사용합니다.








엔진헤드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엔진실린더를 크리닝을 하여야 합니다.

냉각라린 막힌곳(동맥경화~~ㅋㅋ) 그리고 피스톤(연소실) 부위도 깔끔히 크리닝을 합니다.








요렇게 되었던것이~~~








요로코롬~바귀었습니다,

이제 엔진헤드를 장착을하고 타이밍벨트 등 그리고 엔진주위에 장착되어 있는 쿨런트파이프,,,물호스 류도 교환을 합니다.

부동액이 오염이 되다보면 프라스틱은 경화가 발생이되어 깨짐으로 이루어지고, 고무재질로 되어있는 호스류 또한 경화가 이루어져

딱딱하게 발생되어 결국에는 고무호스도 크랙이 발생이 된답니다.


다시한번~!!!

부동액 관리는 뭐이라~?

중요하다.








패기할 부품이 나나둘 고물통에 쌓여갑니다.

그동안 정말루 고생이 많았네요

2009년도에 생산된 차량인데 햇수로 근~~11년을 버티었네요,,ㅠㅠ








워더펌프 또한 부동액(냉각수) 녹물로 인해 물을 순환시켜주는 날개가 부식이 많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녹물이 발생이 되다보면 녹 슬러지또한 같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 슬러지로 인해 쇠로 되어있는 워더펌프날개가 없어지는 사례도 발생이 된답니다.

그러면,,,부동액순환불량~!!





이제서야 하나,둘 조립에 들어갑니다.

쿨런트파이프 조립하고








워더펌프 또한 조립에 하고,,,

엔진헤드를 올리면 마무리가 되어 갑니다.

마무리~!!

요기부터 시작이지만요,,ㅎㅎㅎ








고객님~!!

앞으로는 부동액관리는 뭣이라구요~~??

필수~!!

엔진오일과 동일하게 주기적으로 관리 교환~!!

엔진오일교환은 매 (광유) 5천킬로 (합성유) 1만킬로 교환주기를 두지만

부동액은 자주는 아니잖아요~!! 그러니 꼬옥~!! 관리하시기를 바랍니다~^^








정비 완료후 포스트 입니다.

안전한 드라이브 하시기를 바라며, 언제든지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문의하여주시고요~^^

행복한 나날만 있기를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