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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스포티지R #엔진소음

차종: 스포티지R


엔진형식:R엔진 2000cc


증상: 아이들시 엔진소음 발생 (타이밍체인 소음발생)


안녕하세요

마하모터스 입니다.

이번 정비포스트는 엔진캠축캐리어 마모로인해 타이밍체인 떨림현상이 발생되어

정비를 한 포스트가 되겠습니다.


이 포스트는 저번 포스트에도 사례를 올려드린 바가 있습니다.

재 업로드 하여 포스트를 올려드리겠습니다.






마하모터스 방문주신 스포티지R 차량입니다.

엔진소음으로 인해 외부벨트 교환차 방문을 주셨는데요

소음의 원인은 외부벨트소음이 아니라 타이밍체인 소음으로 진단을 하였습니다.


타이밍체인은 영구적이기는 하나 엔진오일관리 미흡 이나 냉간시 시동을걸자마자 바로출발을 하였을경우

마모가 되어 소음발생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타이밍체인 자체적으로 마모나 열로인해 늘어나서 교환을 하는 이유랍니다.

하지만~

이번 포스트는 소음의 주원인은 엔진캠축을 고정하여주는 캠축캐리어가 마모가되어 캠축이 움직이면서

타이밍체인 또한 움직여 고속회전시 떨림이 발생되어 소음의원인 인 사례입니다.





진단은 나왔고 고객님게서 정비승락을 하셨으니 이제 과감하게 부품을 분해 합니다.


위 포스트는 기존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캠축 입니다.

캠축은 흡기1개/ 배기1개다 장착이 되어집니다.





DPF크리닝을 하려고 DPF한 포스트 입니다.

그리고 엔진에서 탈착한 #타이밍체인#오토레쉬셋트 그리고 #캠축캐리어 가 탈착되고 있는 포스트입니다.




엔진 입니다.

#타이밍체인 까지 교환을 하여야 하므로 체인또한 탈착에 들어갔습니다.

뭐 ~여기까지는 제가 포스트에 수도없이 올려드린바가 있을겁니다.




소음의원인 인 캠축캐리어 입니다.

붉은 원안이 마모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수전증 땜시~ㅠㅠ

그렇게 사진 찍을때는 손좀 떨지마라 하였거늘~~!!!

잘 찍은줄알고 재탕사진을 안찍어는데,,,,요로코롬 나왔네요~~ㅠㅠ

사진은 희미하지만 좌,우 를 비교하여 보시면 마모되어있는 흔적이 다르다는것을 보실수있겠습니다.

저는 돋보기 안경을 써서 잘보여요~~ㅎㅎ


이제 노안이 왔나 봅니다.

40대초반에는 그래두 그럭저럭 개길만하였는데 이제,,,,40대 후반에 들어서니 돋보기안경을 써야

글도읽고,,,요로코롬 독수리타법 이지만서도 열심히 쓰고 있답니다..^^




탈거한 캠축캐리어 입니다.

회원님들께서 이해가 가기쉽게 탈거한 캠축캐리어 에 흡기,배기 캠축을 장착하여보았습니다.

요로코롬 기어가 맞물리고 체인이 장착되어지면 엔진크랭크가 회전하면서 연료고압펌프 도 회전시켜주고 그리고

캠축 또한 회전을 시켜준답니다.


그런데~~!!




요료코롬~

마모가 되어있다면~!!




캠축이 회전하면서 앞,뒤로 흔들리겠지요.

자동차의 모든부품은 정밀가공한 부품이라는것~!!

조금이라도 마모가 있거나 오차가 있다면 유격이 발생이 된다는것은 기본 이겠지요

그런데 저로코롬~마모가 되었다면 어떨까요~?


캠축은 당연히 고속회전하면서 앞,뒤로 흔들릴뿐더러 시간이 흐르면 더 많은마모가 이루어지겠지요

그리고 캠축에 장착되어지는 타이밍체인 또한 앞,뒤로 흔들려 소음이 발생이 되겠지요~!!


아이구야~

머리로 생각하며 독수리타법으로 설명을 하려하니 겁나 힘드네요,,ㅠㅠ

요럴때는 주둥이로 설명하는게 좋은데~~~c,,^^;;




여하튼~!!

캠축캐리어 마모로 인해 체타이밍체인까지 흔들려 소음까지 발생된다는 사례입니다.

그러니 백날 타이밍체인 만 교환을 하거나 캠축만 교환을 하여도 소음은 동일하다는것 입니다.

아~!! 그리고

캠축은 굳이 교환을 할필요는 없는부분입니다.


캠축은 주물로 만들어져 마모가되면 알루미늄재질인 캠축캐리어 만 마모가 이루어지지 캠축은 전혀

문제가 되지를 않다는것~!!!

그러나~~~혹시 모르니 캠축 점검은 필!!! 이겠습니다.




위 포스트는 일명: 오토레쉬 라는 부품 입니다.


오토레쉬의 역활은 엔진에 장착되어져 있으며 캠축이 회전하며 조것이 엔진밸브를 눌러주어 엔진밸브가 회전순서에

맞게 작동을 한답니다.

그런데 ~~왜~!!!

자~지가 앞전에 캠축캐리어가 마모가 되면 캠축이 앞,뒤로 왔다리 갔다리 한다고 했쥬~!!

그럼 죠~오토레쉬는 엔진밸브를 직동시켜주는 부품이라고 말씀 드렸지유~!!


캠축캐리어가 마모가되어 캠축이 유격이발생되는데,,오토레쉬가 괜찮을까유~~?

아니죠~!!

(캠팔로우+어져스트) 요 부품을 통틀어 오토레쉬 라고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 편에 드릴께요~~^^

캠팔로우는 베어링이 장착이 되어 있는데요,,, 요 베어링에 일정하게 한곳에 힘이 가해져야 하는데

캠축이 움직여서 베어링에 힘이가해지면 안되겠지요~!!

설명은 여가까지요~~ㅠㅠ

아~독수리타법 땜시요,,ㅎㅎ


여하튼~!!




오토레쉬 또한 모비스순정부품 으로 교환을 합니다.


위 포스트는 오토레쉬셋트를 교환한 포스트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타이밍체인 또한 순정부품으로 교환을 합니다.

재 사용은 금물~!!

소음의 원인이 캠축캐리어 마모 이지만,,,,체인 또한 그동안 고생을 너무많이 하였기에 과감하게 교환을 합니다.





타이밍카바 (프론트카바)입니다.

왜~!!

타이밍카바를 포스트를 하였냐구요~?

ㅎㅎㅎ





짜잔~~

유로6에 장착되어지는 타이밍카바 로 장착을 하려구요

뭐가 봄 퀄리티 있어보이지 않나요.

방음판 두개가 장착되어 있지만 쫌~~!! 있어 보이죠~ㅎㅎ

부품값은 유로5 나 유로6 나 똑같답니다.

그리고 부품또한 호환이 되구요~^^

#방음판~!! #엔진소음 감소~!! #뭐~~기분 탓도 있거지만





비교사진~!!

앞으로 프론트카바(타이밍카바) 교환을 하실려면 유로6 타이밍카바로 장착을 적극적으루다가 추천드립니다..^^




요로코롬~

캠축캐리어 를 교환을 합니다.

자~~붉은원안의 좌,우 사진을 비교를 하여보심이~!!




이제 하나,둘 조립에 들어갑니다.




요료코롬~

조립하고 타이밍체인 또한 조립하면 작업을 완료~!!




요거슨~

다른차량의 뎀퍼풀리 입니다.

지 휴대폰에 얼마전에 찍어둔 사진이 있기에 묻혀서 올려봅니다.

보이시나요~??

뎀퍼풀리 크렉발생




외부벨트 교환차 방문을 주셨는데

방문하실때 소음이 정말루 엄청시리 크게 났었답니다.

정말 다행 이라는것!!

조금만 늦었다면 뎀퍼풀리가 이탈하여 안전주행에 문제가 될뻔한 사례였답니다.


위 포스트는 기존에장착되어있던 뎀퍼풀리 를 탈거한 포스트 입니다.




관리!!!

더 이상 말 안하겠슴돠!!

차량관리는 차주뿐 아니라 정비를 담담하는 정비사 또한 관리자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관리~!!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