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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예열플러그부러짐 발생

차종: #투산jm


년식:2006년식


정비시공내역: 예열플러그 부러짐으로 인해 정비시공 포스트 입니다.


안녕하세요

#마하모터스 입니다.

오늘의 정비포스트는 #예열플러그부러짐 발생으로 문제가 되어 정비포스트를 하여보았습니다.

간혹 차량년식과 킬로수가 오래되다보면 예열플러그가 고착이되어 탈거시 부러짐 사례가 종종 발생이 되는데요

예열플러그 몽탱구리가 부러지는것이 아니라 #예열플러그저항 부분이 엔진헤드에 고착이되어 부러짐 현상이 발생이 되네요


예열플러그 교환하려다가 부러지면 정말 난감하지요

이래나저래나 부러진 부분을 빼내야 하거든요

안그러면 부러진 부분이 운행중에 엔진속으로 연소실로 유입이되면 고것이 연소실내에서 엔진피스톤과 엔진밸브 사이에 춤을추며

엔진에 막대한 데미지를 초래한답니다.


이번 정비시공사례는 투산 d엔진 입니다.

d엔진은 엔진구조상 예열플러그 장착위치가 배기쪽 배기매니폴드에 장착이 되어 있어 엔진열로인해

유난히 더욱더 고착되는 현상이 발생되네요


예열플러그 몸탱구리가 고착이 되었다면 초기 정비시 알수가 있는데 예열플러그 끝으머리

저항이 고착되면 예열플러그가 탈착되다 부러져 난감합니다.










위 포스트는 투산JN D엔진 차량에서 탈거한 #예열플러그 입니다.

정상적으로 탈거된 예열플러그 와 비정상적으로 탈거된 예열플러그 비교 포스트가 되겠습니다.


자 그럼 왼쪽 예열플러그 저항은 어디에 쳐 박혀 있을까요?

엔진이 4기통이니 예열플러그는 4개가 장착이 되어진답니다.

그런데 이번 차량은 예열플러그 2개가 고착이 되어 있었네요

그것도 정비하기 제일 지랄같은 #1, #2번 엔진실린더 에서 말이죠~~ㅠㅠ






투산 차량은 예열플러그가 부러져서 탈거가 되면 엔진구조상 엔진이 장착되어있는 상태에서

정비시공하기가 어렵답니다,

공간이 너무 협소하다보니 엔진을 탈착하여 조심스럽게 정비시공에 들어갑니다.

고것도 잘못해서 삑사리라도 나면 #엔진헤드 까정 하여야할부분이므로 신중~!! 또 신중 하게 정비를 하여야 하지요


위 포스트는 고착되어 부러져있는 예열플러그저항을 빼내려고 엔진을 탈착한 포스트 입니다.







#예열플러그 장착되어있던 자리에 플러그저항(팁)이 부러져 있는 모습을 포스트하여 보았습니다.

붉은 원안을 자세히 보시면 막혀있는 모습이 보이실겁니다.


1번 포스트 예열플러그 끝으머리가 고착되어 부러져 엔진헤드에 박혀있는 포스트입니다.







엔진을 탈착한후 전용장비를 이용해 예열플러그 파손된부분을 요렇게 끄집어 낸 포스트 입니다.

정말 신중하게 작업을 하여야할 부분입니다.

저것이 엔진속으로 들어가도 문제~!!

안빠져도 문제~!!

아씨~~~요따구로 만들어놔서 정비하는사람 힘들게 만들고있어

우쒸~~!!







다시 정상적으로 탈거된 예열플러그 와 비정상적으로 탈거된 예열플러그~!

그리고~~부러진 부분을 탈거한 포스트 입니다.

사진상으로 보기에는 겁나 간단해 보이시죠~~?ㅎㅎㅎ

하지만 이러한 예열플러그고착으로 부러짐 발생이되었다면 정말 차주분이나 정비사나 불필요한 시간과지출이 발생이 된다는점~!!


예열플러그 란?

예열플러그의 역할은 냉간시 엔진시동을 원활하게 하기위해 엔진연소실에 장착되어있는 부품입니다.

예열플러그는 디젤 차량에 장착이 되어 있으며, 겨울철 기온이 영하로 떨어졌을때 (냉간시) 원할한시동을 하기위해서는

꼭 필요한 부품이지요.

그런데~!

예열플러가 문제가 된다면 냉간시 시동불능이 나타나며, 또한 시동이 안걸린다고 스타트모터 를 계속작동시키면

배터리 또한 수명을 단축시킨답니다.

그러니 디젤 차량에서는 꼭 필요한 부품이라는것 알고 계셔요~~^^







투산 JM 차량의 엔진입니다.

뉘미~!!

#예열플러그 정비하려고 요렇게 엔진까정 탈거하다니~!!!

요러니 시간과 비용이 쓰잘데기 읍이 발생이 되겠지요

그렇다고 예열플러그를 예방정비차원 에서 교환할수는 없는 노릇이고~!!


그나마~ R엔진 에서는 예열플러그 가 흡기매니폴드 즉~라디에터 방향으로 장착이 되어있기에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이 되어집니다.

아씨~~

그럼 첨부터 R엔진과 같이 흡기라인 쪽으로 예열플러그를 장착좀 하지~~!!!이렇게 하소연을 하여봅니다..ㅎㅎ







요로코름~

#엔진헤드에 박혀있는 예열플러그팁 분은 제거하면 저렇게 구멍이 시원하게 뻥 뚤린다는것!

이제 기존에 장착되어있던 예열플러그도 탈거를 하였으니

모비스순정부품 #예열플러그 로 조립을 하여야 겠지요~~^^







신품 예열플러그 를 장착을 할때 그냥 장착하는것보다 부드럽게 들어가기 위해서는 구리스를

살포시 발라줍니다.

간혹~!

부위가 엔진열을 많이받는 부위이다보니 나사산이 변형이 있을수 있답니다.

그래서 사전에 그러한 문제를방지하기 위해 신품예열플러그 나사산에 구리스를 살포시 발라주면 부드럽게 아주 부드럽게 낑거 주겠지요~~^^






요로코롬~!!

#예열플러그4개셋트 를 교환을 하였습니다.

예열플러그 고착과 부러짐은 복불복 이라는것~!!

저는 솔직히 자동차 기계에 대해서는 복불복 뭐~이런 가벼운단어 사용을 안하는데요

정말 예열플러그 고착 이나 고착으로 부러짐 현상은 복불복 인거 같습니다.

고착이 되어있냐? 아니면~ 정상적으로 탈거가 되냐~!!




마하모터스는 정비상담은 홈페이지 정비상담란 이나 유선으로만 상담을 드리고있으니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많은 이용바랍니다.